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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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안내

 

전문제정 2014. 9. 1

전문개정 2024.1.2

 

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복지관’)에서는 「개인정보보호법」제30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수립 및 공개)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정하여 운영한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복지관에서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인정보 구분 처리목적
복지관 이용자 복지관 서비스 이용 전반 정보제공, 전산시스템 입력, 서비스 제공 관련 평가 및 점검회의 자료, 관서비스 만족도조사를 위한 정보제공, 외부 유관기관 서비스 연계 및 통합사례회의 자료, 관계법령 등에 의한 국가기관(보건복지부, 국회, 구청 등)에 서비스 실적 및 성과 제출, 유관기관 공문 등에 의거한 정보기록 열람 또는 서비스 의뢰, 외부기관 예산지원신청 등
복지관 홈페이지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글쓰기(상담실, 고객의 소리, 기관방문·자원봉사·후원 등의 신청과 확인), 글쓰기 관련 각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
자원봉사자관리 자원봉사 의사 확인, 자원봉사자의 교육, 사회복지봉사활동인증관리시스템(VMS) 실적입력, 증명서 발급,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등
후원자 관리 후원과 관련된 기본적인 본인 식별, 기부금 출금 및 납부확인, 기부금영수증 발급과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로의 정보제공, 기부금 청구를 위한 정보제공(수탁업체:금융결제원),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후원자 관리 및 예우, 후원금품 현황조회, 통계자료 작성 등
직원 관리 직원인사관리 전반에 걸친 외부 경력사항, 학력, 자격증, 병역등의 정보, 직원포상, 교육, 훈련 등
외부강사 외부 강사 의뢰하여 강의 진행 시 관련 진행 전반(급여, 결과보고 등) 사회복지현장실습 진행전반(실습진행, 평가, 학교로의 확인서 발급 등)
실습생 실습진행, 평가, 확인서 발급 등
개인영상 정보 시설안전, 화재예방, 범죄예방

제2조(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 ① 개인정보수집은 업무수행에 있어 꼭 필요한 사항만 최소한으로 수집하여야 하며, 개인정보 구분에 따라 수집항목을 달리하여 수집한다.

② 복지관 서비스와 관련하여 처리되는 다양한 개인정보 수집,처리 관리에 대한 사항은 복지관 서비스과정별 지침에 의거한다.

③ 개인정보 수집항목은 개인정보 구분에 의거하여 필수, 선택정보를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수집한다.

개인정보 구분 수집항목 보유기간
복지관이용자 (필수)성명, 성별, 연락처, 주소 (고유식별정보) 생년월일, 장애인복지카드 (선택) 가족정보, 사회적 관계망 등 14세 미만 법적대리인 동의 서명 준영구
복지관홈페이지 (필수) 아이디, 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 (선택) 이름, 닉네임, 이메일 준영구
자원봉사자관리 (필수)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VMS아이디 (선택)주소, 이메일, 직업, 소속, 희망활동분야, 활동가능시간 (14세 미만)법정대리인 동의(서명) 준영구
후원자 관리 (필수)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국세청 간소화서비스 이용에 필요) (선택) 주소, 성별, 후원금 결제정보(후원 종류, 금액, 방법, 후원금 출금일자, 은행명, 예금주명, 계좌번호, 후원동기 등) 종결 후 5년
직원 관리 (필수)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관련 법령근거 제시후 가능 - 예 : 소득세법에 따른 연말정산) 3년
외부강사 (필수) 성명, 주소, 전화번호, 계좌번호, 주요 경력사항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5년
실습생 (필수) 성명, 성별, 연락처, 생년월일, 학교, 학년, 실습생 프로파일 등 준영구
개인영상 정보 - 수집일로부터 30일까지

※ 개인정보파일 보유기간은 「공공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6조(보존기관) 별표1(개인정보파일 보유기간 책정 기준표)에서 제시하는 기준에 의거하여 처리목적별 특성을 반영하여 산정함

※ 단, 직원 및 외부강사의 개인정보는 근로기준법 및 4대보험과 관련한 필수정보에 대하여 해당 법령에서 규정한 보존기간까지 보관 이용 될 수 있으며, 경력증명과 관련한 사항은 근로자 동의 시 반영구적으로 보관 할 수 있음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거나 개인정보를 법령에서 정한 수집 목적 범위 내에서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1. 이용자 등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은 경우 (단, 다음의 내용을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함)
    • 가. 제공받는 자
    • 나.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 다.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마. 동의거부 권리가 있다는 사실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이 있는 경우 그 내용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 준수를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을 경우로써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제4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②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한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는다.

④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5조(개인정보 관리) ① 개인정보파일은 잠금장치가 있는 장소에 보관되어야 하며, 잠금장치를 설치하여 관리하도록 하여야 하며, 전산정보는 암호화하여 관리하도록 한다.

② 업무의 특성상 별도로 개인정보 파일을 가공하여 생성, 관리하는 경우 반드시 문서화하여 결재를 득해야 한다.

③ 복지관은 직원들의 개인정보보호의 민감성을 높이기 위해 연1회 이상 전체직원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제6조(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는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그 개인정보가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않도록 파기해야 한다.

② 파기 절차는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 계획을 수립하며,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개인정보파일)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파기한다.

③ 파기 시기는 목적 달성 시 지체없이 파기하되, 개인정보이용 목적이 종료된 시점으로부터 5일 이내로 한다.

④ 파기방법은 전자파일 형태로 기록 저장된 개인정보는 포맷을 통해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한다.

 

제7조(개인정보 안정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안전조치의무)에 따라 안정성 확보를 위한 관리적, 기술적, 물리적 조치한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보호 관련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한다.
  2.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의 관리 감독 하에 모든 직원은 자신의 업무와 연관된 모든 환경 속에서 개인정보의 유출 및 침해 상황 발생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3.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희망이음, 진우정보시스템 등)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한다.
  4. 공유폴더에 개인정보가 포함된 파일을 공유하지 않으며, 필요 시 접속 권한을 제한하여 관리한다.
  5.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는 물리적 장소를 별도로 지정(본관 7층 챠트실)하고 비밀번호로 관리하여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한다.
  6. 서비스 제공 시간 이후 복지관의 모든 출입로는 경비 및 보안시스템을 통해 출입이 관리되어야 한다.

 

제8조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대응)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에는 이용자 등에게 다음의 사항을 실제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발생한 것을 확인한 때부터 지체없이 알려야 한다.

  1. 개인정보 유출 및 침해 시 최초로 인지한 자는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에게 즉각 신고조치를 취하며, 신고된 개인정보 유출 및 침해 사안은 신속히 중간관리자 회의에서 논의되고 처리 방안을 마련한다.
  2.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을 경우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는 정보 주체에게 서면과 전화로 통보해야 하며, 통보해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가. 유출된 개인정보의 항목
    • 나. 유출된 시점과 그 경위
    • 다. 유출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보 주체가 할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정보
    • 라. 개인정보 처리자의 대응조치 및 피해구제절차
    • 마. 정보주체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고 등을 접수할 수 있는 담당부서 및 연락처

 

제9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운영 제한) 제1항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한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 목적 : 방범 및 화재예방, 시설안전관리
  2. 설치대수, 설치위치, 촬영범위 : 복지관 로비, 프로그램실, 주차장, 출입구 등 주요시설물을 촬영 범위로 총 58대 설치
  3. 영상정보 촬영시간은 24시간 촬영, 보관기관은 촬영 시부터 30일, 보관 및 처리방법은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처리한다.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통제실)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본관 : 별관 : 5층 사무실 지하 1층 방재실

  1. 개인영상정보 확인을 요청하는 경우 관리책임자에에게, 양식(개인영상정보 존재확인·열람 청구서)에 따라 신청하여야 하며, 이 때 열람 및 존재확인 요구를 한 정보주체는 신분을 확인 할 수 있는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2. 정보주체가 영상정보 열람 또는 존재 확인, 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할 수 있으며, 단, 촬영된 개인영상정보가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된다.
  3.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한 개인영상정보 보호 책임자 및 접근권한자는 다음과 같다
구분 소속 직위 성명 연락처
운영자 행복소통실 관장 조석영 070-7703-6076
관리책임자 행복운영팀 팀장 최현규 070-7703-6889
접근권한자 행복운영팀 대리 이동주 070-7703-7082
접근권한자 행복운영팀 주임 우성돈 070-7703-9379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여 운영한다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담당부서 행복소통실 담당부서 자립기획팀
직위/성명 관장/조석영 직위/성명 팀장/김은선
전화 02-989-4215 전화 070-7703-6384

 

제11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대한 사항)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 1. 2. 부터 적용된다.

  • 위치 : 서울시 강북구 오현로 189 (번2동 306-12)   TEL : 02-989-4215~8 FAX : 02) 989-4219 E-mail : krc4215@hanmail.net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행복소통실 박은아 사무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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